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D현대마린솔루션 기업내용 성장동력 실적 분석
    증시 2024. 5. 7. 13:07
    728x90

    올해 상반기의 최대어로 꼽히는 HD 현대마린솔루션의 상장이 다가왔는데 LG엔솔 이후의 공모 규모가 최대치인 HD 현대마린솔루션 기업 내용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HD현대마린솔루션

    HD현대마린솔루션

    HD현대마린솔루션은 HD현대지주 중에 조선해양 부문의 한 계열사입니다. 지난 2016년 HD현대중공업에서 선박 관련 유무상 서비스를 담당하는 조직을 통합해 떼어냈고 그러면서 독립적으로 선박의 유지와 보수 사업을 시작한 겁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그래서 회사의 본업이자 주요 사업 부문은 선박의 AS를 담당하는 애프터 마켓 솔루션 부문이라고 할 수 있고, 신조선이 고객사에 인도된 이후에 선박 수명이 25년에서 30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일에 대응을 하는 그런 역할을 합니다.

     

    메인 엔진과 보조엔진, 전장품, 보일러, 기타 소모품 등등을 유지 보수하거나 수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수주를 한 번만 따내면 25년에서 30년 동안은 꾸준히 현금이 유입되는 알짜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박 부품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통상 5년 단위로 정기 검진을 수행해야 된다고 하는데 그러니까 선박 한 척당 총 4번에서 5번 정도의 서비스를 수행하면서 계속해서 서비스료를 받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선박 수명 동안에는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게 되는 구조이고 그렇기 때문에 업황에 민감한 조선업보다 선박 사후관리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그리고 특히 HD현대마린솔루션은 HD현대중공업그룹이 만든 신조선 부품과 엔진 AS에 대해서 독점권을 갖고 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선 대형 엔진 부문에서 세계 1위인 현대중공업을 등에 업고 조선업의 슈퍼사이클 수혜를 특별한 경쟁 없이 누릴 수가 있다는 겁니다.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저하 우려가 크지 않으면서 신조선 증가로 성장은 담보되어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성장동력

    ▶벙커링

    HD현대마린솔루션

    그런데 증권신고서에 본업인 선박 AS 못지않게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 부문이 또 있었습니다. 그것은 신조선의 연료유를 공급하는 벙커링 부문입니다. 2022년에는 AS 부문보다도 매출이 더 컸고 비중도 47%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 사업 내용은 매우 단순합니다. HD현대중공업 등이 선박을 새로 건조하게 되면 첫 출항을 할 때 연료가 필요한데 이때 HD현대마린 솔루션이 HD현대오일뱅크로부터 선박용 연료인 벙커씨유를 사 와서 신조선을 채워 넣는 역할을 하면 끝납니다. 그래서 별다른 전문성이나 기술이 필요하지 않고 그때그때 연료를 사서 공급하는 방식으로 운용을 하다 보니까 수익성도 매우 낮다고 합니다. 물론 매출이 잘 잡히기 때문에 그동안 이 회사의 외형을 확대하는 데에 있어서는 큰 역할을 하기는 했겠지만 약간은 계륵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동안은 외형 확대에 일조를 했겠지만 점점 역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선업의 슈퍼사이클을 이끈 건 친환경 트렌드입니다. 국제해사기구가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50년까지 제로화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면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까 화석연료인 벙커씨의 사용량은 점차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면 이것에 대한 회사의 대비책은 증권신고서에는 바이오 메탄올 등 친환경 연료 벙커링 사업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당분간은 이 벙커링 부문의 실적은 성장이 둔화될 수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친환경 개조 & 디지털 솔루션

    그래도 또 기대해 볼 만한 회사의 성장 동력들이 있기는 합니다. 아직은 매출 비중이 낮긴 하지만 친환경 개조와 디지털 솔루션 사업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환경 규제로 인해서 선박 개조 시장이 개화하고 있는데 탄소 배출 규제 사항을 지키기 위해서 선박의 오염물질 저감 장치를 부착하는 것을 넘어서 엔진 자체에 대한 친환경 엔진으로 개조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기본적으로 HD현대의 조선 계열사들이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에 HD 현대마인 솔루션의 성장성과 수익성 향상이 함께 기대가 됩니다. 왜냐하면 친환경 부품은 더 비싸기 때문에 남는 게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기존 선박의 친환경 개조 수요까지 늘어나면서 회사에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넘어가서 디지털 솔루션은 최근 자동차나 비행기에서 디지털 전환, 자율 운행 이런 얘기가 나오듯이 선박 또한 자동화 전동화의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회사는 현재 선박 자동화 시스템 그리고 스마트십 운항 시스템, 전기 추진 보조장치 등등의 제품을 HD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선박에 탑재한 실적이 있다고 합니다. 납품된 제품으로부터 축적되는 데이터를 활용해서 '오션 와이즈'라는 신제품을 출시하고 사업을 확장하려고 하고 있는데요. 오션와이즈는 AI 모델을 적용을 해서 선박의 성능을 예측하고 탄소 배출량을 예측해서 그 절감을 위한 최적의 운항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그런 솔루션이라고 합니다. 별도의 물리적인 장치 설치나 투자가 없이 알고리즘만으로 탄소 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예측할 수 있다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 그리고 2024년 2월에 올해 2월에 포스코와 첫 상업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하합니다. 친환경 제조와 디지털 솔루션이 앞을 내다보고 준비 중인 사업 부문이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아무튼 회사는 HD 현대그룹 계열사와의 캡티브 매출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고 이것을 리스크로 꼽자면 꼽을 수도 있겠는데 조선업의 어항이 현재 매우 좋고 세계 1위의 조선사가 뒷배라는 것은 장점이 더 크다 봐야 된다는 생각이 들고 표를 보면 친환경 선박 개조에 있어서는 Captive 외의 매출 비중이 45.7%로 꽤 높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또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지털제어 또한 포스코의 매출이 24년부터 잡혔고 앞으로 좀 캡티브 웨이의 매출 비중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작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적

    HD현대마린솔루션

    매우 안정적인 캡티브 마켓을 두고 있기 때문에 실적도 당연히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했습니다. 매출 규모가 1조 원이 넘어어 꾸준히 매출이 성장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애프터 마켓 부문은 마진율이 거의 30%가 나온다고 합니다. 수익성이 굉장히 높은 분야라 영업이익률이 매년 두 자릿수를 기록하면서 수익성이 동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조선업의 슈퍼사이클 수혜를 누리면서 성장을 또 이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uVIiKaOV8Iw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