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사업 내용과 매출 그리고 수익성 전망
    증시 2024. 3. 6. 00:41
    728x90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의 상장날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국내 유일의 유압 로봇 회사로 알려져 있는 케이엔알시스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사업내용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케이엔알시스템은 국내 유일의 유압 로봇 회사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전통 주력 사업은 시험 장비 쪽입니다. 철도나 자동차, 토목, 에너지와 같이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제품들을 개발할 때 특정 환경에서 미리 테스트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 테스트를 위한 시험 장비를 개발하고 제조합니다. 

     

    그리고 시험 장비를 활용해 케이엔알시스템이 직접 전문 시험 평가를 진행하고 시험 데이터를 납품하는 용역 서비스 사업까지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시험 장비 사업을 통해서 창출한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로봇기술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서 진행해왔는데 현재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바로 융합로봇사업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협동로봇이나 물류 로봇들은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전동식 로봇 방식인데 유압 로봇은 유압 액체나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 힘을 내게 되는 방식이라 전동식에 대비해 힘이 매우 크고 열악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유압식 로봇은 주로 철강, 조선, 원자력발전소, 우주항공 등 아주 무거운 것들을 정밀하게 다뤄야 하는 산업 분야에서 사람을 대신해 작업을 수행합니다. 

     

    경쟁력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케이엔알시스템은 유압 로봇 작동에 필요한 주요 핵심 부품을 모두 국산화하는데 국내에서 유일하게 성공했다고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유압 로봇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플러스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모두 내재화시키면서 차별화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객사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이런 경쟁력을 바탕으로 포스코 계열사, 현대차그룹, LIG넥스원, 대우조선해양, 두산중공업 그리고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국책기관과도 손을 잡고 있습니다. 또 아틀라스 휴머노이스 로봇으로 유명한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유압 핵심 부품을 납품한 이력을 가지고 있고 세계적인 로봇기술연구소 유럽 IIT에 자체 개발한 유압 로터리 액에이터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출 비중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케이엔알시스템이 유압로봇을 강조있기는 하지만 매출 비중이 시험 장비 쪽에 치우친 것이 아닌가 싶었습니다만 2023년 가결산 결과 유압로봇 제품의 매출 비중이 29.3%까지 확대된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회사는 유압로봇과 시험장비 두 개의 사업을 주축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미래에 실적이 더 증가하겠냐라는 것일 겁니다.

     

    시험장비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먼저 시험장비는 2020년에 대만 철도 시험 장비 프로젝트 1차 수주를 따낸 적이 있습니다. 이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1.5차, 2차, 3차 그리고 후속 프로젝트까지 노리고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 중 1.5차가 수의계약으로 수주가 거의 확실시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2차와 3차는 확정된 것이 아니지만 1차 스포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을 거라는 회사 측의 설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145억 원 규모의 인도 철도 프로젝트 입찰에도 참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유압로봇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유압로봇부분을 보면 현재 8개의 유압 로봇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놨다고 합니다. 그동안 다양한 기업과 정부기관과 함께 개발을 하면서 시제품까지 공급을 했었다고도 합니다.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현장에 적용이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매출도 곧 본격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익성

    케이엔알시스템 공모주

    현재까지 실적을 보면 2020년과 2022년에는 흑자를 달성했지만 21년 3분기 실적은 적자를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특히 22년 매출규모가 갑자기 커진 것은 대만의 철도 시험 장비 프로젝트 매출이 크게 잡힌 덕분입니다. 때문에 아직 회사의 실적이 한 가지 수주 실적에 좌지우지된고 있다고 볼 수 있고 23년 수익성이 악화된 원인으로 자체 공장 부족으로 인한 임대 공장을 운영했다는 것과 연구개발비에 계속해서 투자를 진행했다는 것 그리고 해외 대형 프로젝트 수주로 인해서 시행착오를 여러 번 겪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유압 로봇 시스템의 현장 적용으로 매출이 확대되고 시험 장비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를 계획대로 따낸다고 가정한다면 2024년 실적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DxSMhEy3qqs

    728x90
Designed by Tistory.